Coworking Story

커피머신 시모넬리 오스카 설치 & 커피 블라인드 테스트

커피머신 시모넬리 오스카 설치 & 커피 블라인드 테스트 No Comments

안녕하세요?? 청가미입니다.
오늘은 슈퍼에그 플레이스 회원들을 위해 도입한 커피 시스템, 질 좋은 커피를 추출하는 새로운 방식에 대해서 설명드릴까 합니다.

커피 머신의 선택
사무실에서 혹은 집에서 주로 어떤 커피를 즐기시나요?
카페를 가지 않고도 내가 가장 오래 머무는 공간에서 언제나 질 좋은 커피를 즐길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믹스커피를 벗어나려면, 한번 추출해서 오래 담아두는 그런 맹맹한 드립커피를 벗어나려면 직접 드립을 하거나 원두 에스프레소 머신이 필수.
핸드드립은 손이 많이가고 시간도 오래 걸리니까 사무실에서는 적당하지가 않고, 업소용으로 나온 머신은 커피를 대량으로 추출하면서 전문적인 관리를 해야하는데다 가격도 너무 비싸고… 캡슐커피는 렌탈용으로 유지관리비가 많이 들면서 원두선택에 제한이 있고…
뭔가 로스팅한 원두를 갈아서도 뽑을 수 있고 캡슐보다 비용이 낮으면서도 잘 그라인딩 된 질 좋은 원두팩을 사용할 수 있는 그런 방법은 없을까…

그래서 슈퍼에그에서 도입한 커피시스템은 반자동 에스프레소 머신 겸 파드커피와도 호환이 되는 이런 머신을 도입했는데요.

현지에서 직접 공수해 온 Nuova Simonelli Oscar(시모넬리 오스카) made in Italy

시모넬리 오스카의 기본사양

  • 주요 기능 : 에스프레소 추출, 스팀 파이프, 파드커피 호환(컨버팅된 탬퍼 적용시)
  • 연속 추출 : 10~12 회
  • 용량 : 물탱크 2.3L, 열교환식 더블회로 시스템 보일러 1.9L
  • 외형 : 크기 300x400x400mm, 무게 16Kg
  • 전력소모 : 1200W

가정에서 사용하기엔 부담되는 가격이지만, 전문업소용보다는 훨씬 저렴하고 기능도 사이즈도 적당해요.
은은한 블랙, 레드, 실버 중 슈퍼에그의 키친넷과 잘 어울리는 실버를 골랐어요.

시모넬리 오스카를 슈퍼에그 키친넷에 설치한 사진

파드 커피 (POD Coffee)
실은 슈퍼에그에서도 드립커피냐, 그냥 업소용 에스프레소냐 캡슐커피냐를 두고 고민이 많았는데요 이용자가 셀프로 에스프레소를 즐길 방법으로 선택한 가장 질 좋은 방법이 파드커피였어요.

앞에서 말한 ‘파드커피’를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드릴까요?

파드 커피 (POD Coffee)
파드커피? 저는 처음 듣고 브랜드 이름인줄 알았는데요..
저도 이번에 알게 되었는데요, 원두 처리 방법 중 하나더라구요.
원두를 캡슐 안에 넣은건 캡슐커피, 티백처럼 포장재에 넣은 건 파드 커피라고 합니다.
캡슐커피는 많이 보편화되서 익숙하지만, 파드는 좀 생소한가요?^^

파드, 패드, 포드 등등…… 불리는 이름도 다양한데요, 분쇄된 원두를 완전 밀봉 포장해서 커피의 맛과 향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전용필터를 사용해 에스프레소 머신에서 추출을 하는 것이랍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원두 필터는 분리가 가능하고 원샷, 투샷이 가능합니다. 그에 반해 파드 전용 필터는 조립이 되어 있는 상태로 사용하며 원두에 양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원샷으로 추출됩니다.

블라인드 테스트
설치를 끝내고, 어떤 원두를 제공할지 결정하기 위해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각기 다른 원두를 맛과 향을 평가하고 투표해서 제일 많은 표를 얻은 원두를 선택하기로 했습니다.
지나가다 우연히 (?) 들려주신 전문가님 덕분에 순조롭게 테스트를 할 수 있었습니다.
총 15개의 커피 중 11개를 선택해서 테스트를 시작했습니다.
커피의 “ㅋ”도 모르는 1인으로, 맛이 다 비슷하게 느껴졌지만, 진지하게 맛과 향을 느끼고 기록했습니다.

다수의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즐길 거라고 판단되는 커피 1종, 보편성을 떠나 테이스터 나름의 취향을 존중하면서 가장 좋다는 평이 많았던 커피 1종, 이렇게 총 2종을 선정했습니다. 하나는 아라비카고 하나는 콜롬비아였는데요, 브랜드나 블렌딩은 여기서는 공개하지 않을께요. 오셔서 즐기세요~^^

선택된 커피는 둘 다 맛과 향이 커피 고유의 풍미를 느낄 수 있었고 끝맛도 좋았고요, 테스팅을 준비해 주신 분에 의하면 선택된 그 두종은 파드의 포장상태, 내용물부터 정갈했고 개봉할 때부터 이미 향이 매우 좋았다고 합니다.

이 날.. 다량의 카페인 섭취로 새벽까지 잠이 안 오긴 했지만.. 다양한 커피를 맛보고 느낄 수 있어서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슈퍼에그 회원님들도 방문자도 모두들 맘에 드셨으면 좋겠어요.

블라인드 테스트를 통과한 두 종의 파드커피를 넉넉히 구입해 두었구요, 이제 슈퍼에그에서 사용자가 직접 추출하시는 질 좋은 커피! 마음껏 즐기시면 돼요.

안타깝지만, 이 근처 커피전문점들… 매출이 좀 떨어지겠는 걸요?^^

BACK

Post author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