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working Story

(슈에플 디자인 노트#2) 도심 속 넓은 사무실

땅값 비싼 광화문에 1 인 또는 소기업이 사용할 오피스를 넓게 디자인한다고요? 

별 고민 없이 널찍널찍하게 구획하면 되겠지만 그런 사무실은 1 인이나 소기업에게는 너무 부담이 크죠. 

그냥 넓고 비싼 사무실, 그건 슈퍼에그가 하려는 바가 아니랍니다. 

 

사업을 안정적으로 꾸려가려면 사무실 비용은 너무 비싸면 안 될텐데요, 

그렇다면 1 인 사업자나 소규모 조직이 넓게 쓰면서도 비싸지 않은 업무공간, 과연 가능한 걸까요? 

여기서 잠깐.

센터 전체는 크고 넓은데 정작 내 공간이 좁은 경우, 처음엔 적당하다 생각했지만 결국엔 좁게 쓰게 되는 공간, 이런 경우가 많습니다. 유의해서 보셔야 한답니다. 

 

비싸지 않고도 넓게 쓰는 업무공간, 슈퍼에그에서는 어떻게 실현되었는지, 사용자 눈높이로 한번 따라가볼까요?

 

1.  출입동선에 대한 리셉션 공간

JPG 1

arrows1공간 디자인 주안점 :  대부분의 다른 센터에서 출입문을 열면 리셉션을 정면으로 마주하고 그 사이 공간은 센터에서 지배하는 방식으로 펼쳐진다. 슈퍼에그는 출입동선에 대해 리셉션이 옆으로 비켜서 있다. 일상적으로 출근하는 고객의 동선을 막아서지 않고 공간을 내어준 것이다. 외부인 통제, 방문객 안내, 우편물, 택배업무 등은 충실히 수행하면서도 옆으로 한발짝 물러선 검소한 조력자다. 슈퍼에그 멤버라면 사용자 자신의 공간으로 편하게 여기게 되고 그들 방문객에게 “여기가 내 사무실이야~”라고 당당히 말할 수 있다. 결코 화려하거나 무겁지 않으며 담백하다.

 

2.  전용 데스크의 크기

JPG 2

arrows1

디자인 주안점: 기본적으로 필요한 업무 물품을 다 놓은 후에도 책상 위에 여유 공간이 있어 사용자가 편하게 움직일 수 있다. 책상의 폭은 듀얼 모니터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도 불편하지 않아야 한다.

 

3.  데스크 주변 수납공간  

JPG 3 JPG 4

arrows1

디자인 주안점: 8층 독립 사무실에는 넓은 책상과 서랍장 같은 기본 사무가구 외에도 가방거치대, 책장, 선반 및 옷걸이를 놓아 사무실에 비치하는 물건들이 자리를 차지하지 않도록 배려되어 책상이 좁아지지 않고 오랫동안 편하게 쓸 수 있는 환경을 유지한다.

 

4.  데스크 공간 절약 기능
JPG 6
JPG 5

arrows1

공간 디자인 주안점: 각 자리마다 사용자의 옷을 바르게 걸 수 있도록 배려 되어 있다. 책상 근처에 가까이 두지 않아도 되는 물건은 따로 개인사물함에 보관한다. 전원선, 충전기선, 랜선 등 각종 선들이 복잡해지지 않도록 바닥과 책상 근처에 선 정리가 잘 되도록 고려해 두었다. 시야 곳곳에는 벽시계가 걸려 있고 파티션 프레임에는 필요한 개인물건을 걸어 둘 수 있다. 파티션은 천 소재로 메모나 사진, 낱장 캘린더, 일정계획표 같은 일하는 사람이라면 필요한 탈부착 보드 기능을 겸하고 있다. 다른 물건으로 책상 위 자리가 좁아지지 않는다. 

 

5. 공용 OA 기기와 사무용 문구

JPG 8

arrows1공간 디자인 주안점: 업무에 필요한 공통적인 기기류, 문구류는 센터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늘 양호한 상태로 유지관리한다.  개별 사용자는 이들을 따로 살 필요가 없기 때문에 개인 업무공간을 차지할 일도 없다. 

 

교통이 편리한 역세권이지만 비용부담이 너무 크지 않은 곳에서

비좁지 않고 넓게 쓰게 되는 업무공간에서 일하고 싶다면,

슈퍼에그 플레이스를 찾아주세요. 

슈퍼에그는 광화문, 종각, 안국역에서 모두 가까운 위치에 있습니다!

 

문의전화 02-730-6607 

BACK

Post author

도시계획을 전공한 도시공간 기획/개발/운영자, 크레던스매니지먼트와 슈퍼에그플레이스 설립자, 2014년부터 drawing을 시작하여 주말과 휴일에 Seoul Sketcher로 활동. 스케치를 하며 도시공간 곳곳의 의미를 기록하고 더 깊은 애정을 쌓아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