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working Story

VR 시연 체험 후기 @ 슈퍼에그

요즘 핫한 VR을 아시나요?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의 약자로 미리 제작된 3차원 CG 컨텐츠나 360° 카메라로 촬영된 실세계 장면을 사용자의 헤드셋을 통해 몰입하도록 하고 데이터장갑 등을 활용해서 상호작용이 가능하게 한 것인데요. 항공시뮬레이션이나 Xbox 키넥트에서는 이미 활용되어 왔고 최근에는 스마트폰에서 컨텐츠를 재생하고 VR헤드셋을 통해 체험하는 기술도 범용화되고 있는 추세랍니다.

Job_Simulator_screenshot_-_Office_02

 

AR은 VR과는 조금 다른데요, AR은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의 약자로 현실 세계에 CG로 만들어진 가상 컨텐츠가 나타난 것처럼 보이게 하는 것인데요 AR기술이 접목된 포켓몬 게임을 생각하면 쉽게 이해되시겠죠? 가구업계의 공룡기업, IKEA가 제품 카탈로그를 AR을 통해 자기 집 공간에 가구를 가상으로 놓아볼 수 있도록 한 것도 훌륭한 적용사례라고 할 수 있겠네요.

ikeas-augmented-reality-catalog-lets-you-virtually-demo-its-furniture-in-your-living-room

 

이번엔 현재 통용되고 있는 VR 기술이 어디까지 와 있는지 직접 체험하면서 슈퍼에그 회원 사업자들과의 협업에 초점을 두고 PlayVR(플레이브이알, 홈페이지 www.playvr.kr)에서 주최하고 이곳 슈퍼에그 플레이스에서 후원하는 형태로 직접 시연 체험행사를 개최했답니다. PlayVR은 2015년부터 VR 컨텐츠 제작과 유통, 이벤트 프로모션을 전문으로 해오고 있는 국내회사인데요, 슈퍼에그 회원사인 ‘페이퍼후’ 대표님과의 인연으로 이번 행사가 성사되었답니다.

VR_supereggplace1

VR체험에 너무 신이 나신 슈퍼에그 회원사 대표님, 오늘은 화재진압을 위한 일일 소방수가 되어 높은 건물에 난 불을 열심히 끄고 계시는데요, 헤드셋으로 CG로 제작된 가상현실속을 3차원으로 둘러보게 되고 양쪽에 삼각대 위에 설치된 센서는 이용자의 움직임을 감지해 가상현실 속에서도 같은 움직임을 표현하면서 손에 든 장비로는 손의 움직임과 명령을 받아들이고 있네요.

또 다른 회원사 대표님께서는 공중에 날아다니는 수많은 과일을 칼로 자르는 게임을 하셨는데요, 중간에 섞인 폭탄을 잘못 건드려 터지면 감점이고요 한번에 휘둘러 여러 과일을 동시에 자르면 득점이 높아지는 게임이랍니다.

그 외에도 깊은 바다속에서 수많은 물고기와 고래를 만나는 컨텐츠, 높은 건물에 올라가 외나무다리를 건너기도 하고 좀비한테 쫒기는 장면 등 여러가지 컨텐츠를 체험해보았는데요. 정말 실감나고 후덜덜한 경험이었습니다.

 

요즘 스마트폰에 장착해서 보는 VR헤드셋 체험도 따로 시연해 보았는데요, 위 사진과 같은 VR전용 헤드셋과는 그 현실감과 품질이 아직 스마트폰 VR이 질이 많이 떨어져 간이형 학습이나 게임용 수준을 벗어나긴 아직 힘들어 보였어요.

요즘 VR카페도 핫하다고는 하는데요, 말로만 듣던 이번 VR 체험을 통해 다른 사업에 접목할 여러가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많이 주고받게  되었고요, 사업자들간에 저녁시간도 함께 가지면서 좋은 의견과 날카로운 견해들도 나누며 정말 신나고 의미있는 시간을 보냈답니다. 타겟시장을 어떻게 설정하고 범용화시켜 부가가치를 얼마나 만들어 낼 수 있는가가 화두였어요.

 

이번 행사를 위해 수고해주신 PlayVR의 박재훈 대표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다음에 또 만나요~

BACK

Post author

Leave a Reply